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기록

3년 동안 1억 모으기 방법론





  '1억'이라는 의미는 이제 재테크에서 하나의 특별한 기준이 된 것 같다. 재테크의 목표이자 다음 단계로 지나가기 위한 중간 단계, 어떤 의미의 종자돈.

                            

  지난 3년 동안 1억을 모으면서 느낀점이 3가지 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이 1억이라는 종자돈을 모으는 데에 있어 모범 답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1. 수익보다는 원금이 중요하다.


  2009년 마지막 장이 열리던 날, 펀드는 -600만 손실, 주식은 1000만 수익이 나고 있었다. 합쳐서 380만 3.45%의 수익이 나는 정도로 당시 적금이나 예금 이율이랑 비교해보면 오히려 수익률은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물론 이전에 수익 실현을 통하여 수익금 일부가 원금으로 더해진 것도 있지만
'1억'이라는 큰 덩어리에서 보면 그 비중은 그리 높지 않다.

  지난 3년 동안 허리띠를 졸라매고 최대한 지출을 줄인 덕분에 매월 200만원 가까운 금액을 펀드, 주식, CMA 등 저축성 적립을 할 수가 있었다. 이 금액만 200만 × 36개월로 원금만 7200만원에 가깝다. 이것은 월급여만 따져본 것이고 주말 특근 수당이나 명절 귀성여비 등 다른 수입에서도 쓸 만큼만 쓰고 남는 금액은 열심히 CMA 통장에 납입하였다.

  100만원 투자해서 수익률 100%면 100만원이지만, 1000만원 투자해서 10%만 수익을 내도 100만원이다. 수익률 100%라고 하면 엄청나게 거창해 보이고 대단해 보이지만 어차피 비율이라는 숫자에 불과한 것이다. 수익률 보다는 수익금이 중요하고, 수익금은 원금에서 비롯된다.



2. 지출을 줄이는 것도 수익이다.


  가끔 내 주위 사람들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급여나 연봉 같은 수입과 투자 수익에는 엄청나게 예민하고 눈에 불을 켜지만, 지출에는 신경을 거의 안 쓴다. '나도 수입만 많으면 금방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생각은 자기 위안 밖에 안된다고 생각된다. 소비는 습관이라는 말처럼 돈이 안 모이는 사람은 수입이 많더라도 별 차이 없지 않을까. 지출을 줄이는 것만큼은 마음 가짐마인드 컨트롤이 안 따라주면 힘든 일이다.

  지난 3년 동안 내가 생각한 것은 하나 밖에 없었다. 대학원을 2년 동안 다니면서 동기들보다 늦게 시작한 직장생활인 만큼 열심히 아끼고 모아서 내 손으로 집장만할 돈을 모으자는 것이었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다보니 허투루 돈을 쓸 수가 없었다.
  그리고 직장을 선택하는 데 가장 큰 이유였던 집에서 통근하는 것도 지출을 절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술로 나가는 비용을 줄이고  담배는 끊고 군것질은 자제하였다.
  가끔 이럴 때도 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담배가 피우고 싶다거나 군것질이 하고 싶을 때 한 번 생각한다. '만약 지금 이 돈을 안 쓰면 나는 코스닥 주식 1주를 사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즐겁게 지출을 줄일 수가 있다.

 지금도 지출을 줄이는 것이 수익을 내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은 줄여보고자 노력하고 있다.


3. 내 삶의 목표

  블로그의 이름,  "아름다운 미래를 위하여" 는 40대 중반에 은퇴하여 인생을 즐기며 아름답게 살자는 삶의 목표가 반영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정 수입이 필요할 텐데, 그 금액을 대충 1년에 4000만원 정도로 잡았을 때, 원금 10억이 있다면 연수익률 4%로 생활이 가능하겠지만, 5억이라면 매년 8%, 2억이라면 20% 수익을 올려야 하는데 이런 생각을 막 하다보면 젊을 때 열심히 고생해야겠다는 생각 밖에 안 든다.

  아름다운 미래라고 하면 너무 추상적이기에 구체적으로 꿈을 그린 것이 '건물주 빵집 사장'.
요리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기에 빵집 사장을 할 리는 만무하지만 평소 빵 내음이 좋아서 붙여 보았다. 이렇게 목표가 머릿 속에서 그려지다보니 내 자신의 습관에 이래저래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건물 하나가 당연히 껌값이 아니니까.


  지난 경험을 비추어 보면 1억이라는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달성하고 난 뒤에 느낌은 겪어본 사람이 아니면 모르는 것이다. 그것은 앞으로의 재테크 인생에 여러가지 의미로 큰 재산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