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띠띠빵빵/자동차 상식

LPG 자동차에서 'LPG ACCEL' 경고등의 의미

LPG ACCEL 경고등 점등된 상태


  최근에 블로그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LPG ACCEL 이라는 검색어가 많아졌습니다. 아마도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LPG 자동차에서 경고등으로 많이 점등되어서 그런 듯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LPG ACCEL에 대하여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앞서 'LPG 자동차의 이해' 라는 포스팅에서 LPG의 계절별 연료 구성, 연료 분사 장치의 구분 등에서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010/10/05 - [자동차/상식] - LPG 자동차의 이해


 특히 연료 분사 장치 구분에 대한 내용을 보면 LPLiLPGi에 차이에 대하여 설명을 한 부분이 있는데, LPG ACCEL 이라는 경고등은 LPGi와 관계가 깊습니다.

'LPG 자동차의 이해' 포스팅 내용 중에서

LPGi (LPG injection)

  지엠대우에서 제조하는 LPG 자동차의 시스템이다.
  액상의 LPG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화기(Vaporizer)라는 하드웨어가 별도로 필요하다. 그리고 주변 온도가 낮은 겨울철이 기화가 용이한 여름철보다 기화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이 시스템은 기화된 LPG 가스가 인젝터를 통하여 분사되는 것이기 때문에 급가속을 한다거나 완전 가속 페달을 밟은 모드 (wide open throttle) 같은 경우에는 기화기가 미처 기화된 LPG를 제대로 공급을 못해줘서 액상의 LPG가 실린더 내로 유입될 수가 있다. 이렇게 되면 엔진이 부르르 떠는 현상
(엔진 부조화)이나 심하면 엔진 정지 (Engine stall)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요즘의 기화기는 성능이 좋아져서 거의 발생하지는 않는다.



LPG ACCEL 점등 조건

  우선 LPG ACCEL 경고등은 LPGi 연료 분사 시스템을 쓰는 자동차에서 띄워주는 경고등으로써, 영하의 온도대에서 장시간 주차되어 있던 자동차의 시동을 걸었을 때, 몇 분 간 계기판에 불이 들어와 있게 됩니다.


LPG ACCEL 점등 이유

  위의 LPGi 시스템의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주변 온도가 상당히 낮을 때, 시동을 걸고 얼마 간 LPG 액상 연료를 기상으로 가열해주는 데 기화기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니 주의의 의미로 경고등을 점등합니다. 

  하지만 요
즘 양산되는 LPG 자동차의 기화기 성능을 고려하면, 실제 엔진 부조화나 엔진 정지를 발생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시동 걸자마자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은 상태로 주행을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주행 시에는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LPG ACCEL 경고등은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서 점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의의 의미를 갖는 경고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