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책

가치 투자 마인드 - 이기는 투자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피터 린치(Peter Lynch),존 로스차일드 (John Rothchild) / 권성희역
출판 : 흐름출판 2008.05.20
상세보기

  월스트리트 역사상 가장 성공한 펀드 매니저이자 마젤란 펀드를 세계 최고의 뮤추얼 펀드로 키워낸 월가의 영웅이란 찬사를 받은 피터 린치가 남긴 저서 중 한 권이다.

  주식 투자 시작하면서 이 책을 몇 번이나 읽었는지 모르겠다. 처음 인터넷 주문으로 책을 받아서는 형광펜을 들고 읽기 시작했다. 학창 시절에는 집에서 공부도 안 하던 내가 펜까지 들어가며 눈에 불을 켜고 읽었으니 그 집념은 대단했던 것 같다.

  이 책은 피터 린치가 마젤란 펀드를 운용하면서 겪은 이야기주식 투자의 전략에 관한 이야기, 이렇게 크게 2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앞의 펀드 운용 경험담을 쓴 부분은 읽으면서 주식 투자를 어떤 마인드로 접근을 하여야 하는지 배울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읽으면서 주관을 끌고나갈 인내를 갖게 되는 것 같다.

"주식 시장의 흐름을 보지 않고 종목만 분석해 투자하는 진정한 종목 투자자에게 저가 매수는 기독교의 성배와 마찬가지로 성스러운 가치이다. 주식시장의 급격한 매도세로 순자산이 10~30% 가량 사라진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는 가장 최근에 있었던 주식시장의 조정을 재난으로 보지 않고 더 많은 주식을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로 여겼다. 이런 식으로 장시간에 걸쳐 커다란 부가 형성되는 것이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증시의 하락을 미네소타의 추운 날씨처럼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주가가 떨어졌을 때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주가 하락을 견딜 준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좋아하던 주식이 떨어지면 저가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2 + 2 = 5 - 1 이란 말이 가장 가슴에 와 닿는다.
성장도 기대되고 수익도 꾸준한 기업의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해서 매입을 하더라도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게 주식인 것 같다. 하지만 2 + 2 가 결국에는 4가 되듯이 5 -1 을 거치는 그 시간. 그것을 어떻게 참아내느냐가 가치 투자의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주식 투자 전략에 관한 부분은 다양한 업종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하여야 하는지 피터 린치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을 풀어가는 내용을 담았다. 평가의 예로 재무제표나 현금 흐름표를 이용하여 설명하는 내용도 있기에 간단히 어떻게 봐야하는지 이해할 수도 있게끔 되어 있다.

  책은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을 찾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치 투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봉차트 20일선, 120일선이니 하는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저자는 주식 투자를 가치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치 투자를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